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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이싱- De-icing)군인만큼 눈을 싫어하는 비행기 왜?

  • 2016.11.09 07:02
  • 항공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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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하고 아름다운 눈온 풍경 그러나 군인들은 너무 싫어하죠?]


날씨가 많이 쌀쌀해 졌습니다. 곧 눈이 펑펑 내리는 시기가 올텐데요,

눈이 오면 항공기는 지연할 가능성이 많아진답니다.


미끄러워서 일까요? 


물론 많은 눈이 오면 제설차를 통해 공항 활주로 제설 작업을 실시해야하지만

또다른 문제는 항공기 위에 쌓인 눈입니다.


왜 그럴까요? 


[출처 :푸른거탑]


눈이 내리면 많은 분들이 설레여 합니다. 하지만 항공기에게는 눈이 반가운 존재는 아니랍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항공기는 양 날개에 양력을 받아 이륙을 합니다. 양력은 바로 항공기를 아래서 밀어 올리는 힘을 말합니다. 이 힘은 날개의 옆면의 굴곡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그림을 보면 윗면과 아랫면의 길이가 다릅니다. 

항공기가 이륙하게 되면, 윗면과 아랫면을 지나는 공기의 움직임이 같아야 하기 때문에 더 긴 면적을 지나는 공기는 더 빠른 속도로 날개 윗쪽을 지나가게 됩니다. 더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공기의 밀도는 더 낮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로 미는 힘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양력입니다. 


[출처 : 구글 : de-icing 하는 항공기]


눈이 온 뒤, 날씨가 따듯해서 눈이 녹으면 괜찮지만 추운 날 내리는 눈은 날개 위에서 얼어붙게 됩니다. 얼어 붙은 눈은 날개의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양력의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눈 등이 날개에 얼어 붙으면 양력이 약 40%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도 항공기 표면 결빙 시 이륙 불가라는 조항을 두어 전세계 모든 항공사에서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얼어버린 눈은 날개에 있는 조종면과 날개 부분에서 얼어붙어 조종이 불가능 하게 만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 완전히 녹이지 않는 눈 때문에 항공사고가 발생한 사례도 있습니다.


[출처 : 구글 : de-icing 하는 항공기]


그래서 추운 겨울에는 눈이 와서 항공기에 쌓이게 되면 De-Icing이라는 제설 작업을 실시한답니다. 눈이 쌓이면 우선 항공기는 각 공항에 있는 De-Icing Pad로 이동합니다. De-Icing시 뿌리는 용액은 환경에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용액처리시설이 갖추어진 특수 패드가 설치된 곳에서만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위에 용액이 뿌려지고 눈이 녹으면, 다시 얼지 않도록 방빙제를 뿌려 마무리하게 됩니다. 보통 제빙, 방빙의 경우 이륙을 기다리다가 항공기 동체 및 날개가 다시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륙직전에 작업하며, 승객을 태운 채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략적으로는 30분 내외가 되지만, De-Icing 작업을 할 수 있는 패드는 한정되어 있어, 교통량이 증가하면 지연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안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절차이니, 눈이 많이 온 날 항공기를 이용하실 때에는 이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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