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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화물기 도장 모습

제주항공은 화물 전용기 도입을 위한 리스사와의 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항공 화물 운송 사업에 나선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화물 전용기 도입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처음입니다.
이번달 중순부터 화물기 개조 작업에 돌입해 오는 6월경 개조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제주항공이 도입 예정인 화물 전용기는 B737-800BCF(Boeing Converted Freighter)로 제주항공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와 같은 기종으로 여객기로 쓰이던 항공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것입니다.

제주항공 화물기와 동일한 B737-800BCF(Boeing Converted Freighter) 기종의 모습


제주항공은 여객기와 같은 기종의 화물 전용기 도입을 통해 화물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기단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더 많은 공간과 더 많은 적재 가능 화물로 편당 화물 수송량 확대 및 다양한 형태ㆍ종류의 화물도 운송할 수 있게 돼 고부가가치 화물 운송에도 나설 수 있게 됐습니다.

737-800BCF의 가능 화물 수송량은 편당 23.9톤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물기 기내 모습

제주항공 관계자는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화물 운송 사업을 확대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계획”이라며 “제주항공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화물이 실려있는 예상 모습
11+1의 팔렛트와 컨테이너 운영이 가능하다.


국토부가 최근 발행한 항공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우리나라 항공화물 시장은 기존 두 항공사(69%)와 외국 항공사(29.8%)가 98.8%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제주항공의 화물 운송 점유율은 0.1%에 그쳤으나 2020년 10월 여객기 내 좌석을 활용한 화물사업 시작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보다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일 항공기 기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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