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게임체인저 B737 Max 가 온다.
지난주 드디어 중국에서 B737 Max 항공기의 테스트가 실시 되었습니다.
이 테스트는 중국내 허가 절차의 일환으로 맥스 항공기의 재운항의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운항이 중단 되었었나?
2018년 10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의 B737 max 8기종의 추락과, 애티오티파 항공의 동일 기종이 추락한 뒤 운항을 중단했고, 중단이후 시스템 보완을 통해 각 국의 테스트 통과 이후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일본 등 각 국이 운항 재개를 허가하고 실제 운항도 시작했습니다.
운항 재개를 허가 한다는 것은 해당 항공기를 항공사들이 운항할 수 있고, 운항 허가 국가의 영공에서의 비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중국지역과 붙어 있기에 해당 중국지역의 재운항 허가가 나지 않는다면 중국 영공을 통과해 해당 항공기 운항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번 중국에서의 테스트 결과는 B737 맥스 재운항의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의 맥스 도입 계획은?
국내에서도 이스타항공이 18년 12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맥스를 도입해 운영을 시작했었으나 사고 발생 뒤 운항이 중단된바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맥스 50대 구매 계약을 지난 18년 실시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 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 티웨이항공도 도입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그럼 기존 항공기와 Max의 차이점은?
국내 항공사들이 737 맥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기존 운영하고 있는 중단거리 대표 기종인 B737-800 보다 항속거리가 1100km 늘고, 연료 효율이 14% 높기 때문입니다. 즉 더 멀리갈 수 있어 새로운 시장 개척에 유리하며, 운영시 연료효율이 높이 운영비가 적게 든다는 것입니다. 도입을 안할 이유가 없겠죠. 최대 좌석수도 더 많기에 더 많은 좌석 판매도 가능합니다.
최근 중국에서의 재운항 허가 절차는 B737 Max의 운항 재개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에는 국내에서도 B737-max 항공기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잉의 B737 Max 10 소개 영상]
중단거리 차세대 항공기 보잉 737 max
이젠 고급화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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