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항공사 관련 컨텐츠로 소통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항공사, 공항 모습이 변하고 있다.

  • 2020.06.15 13:09
  • 항공이야기
반응형

우리는 이미 승리에 대한 정답을 알고 있다.

불과 6개월 전 세상에 시작된 아주 작은 바이러스는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수많은 사람이 감염되고, 죽었다. 그리고 그 악몽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각 국은 감염을 막기 위해 이동을 제한하고 그러한 조치의 일환으로 수송을 통해 수익을 얻는 항공시장은 굉장한 임팩트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사람이나 조직은 계속 진화한다. 진화하지 못하는 종은 멸종을 했고, 그 위기를 이겨내고 진화한 종들은 다시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갈 것이다. 많은 항공사 공항의 모습이 변하고 있다. 이 변화는 과거 부터 조금씩 움직여 왔던 변화이지만 이 일을 계기로 더 빠르게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현재 단계는 하드웨어적인 변화의 단계이다. 이 단계 이후에는 소프트웨어 적인 변화가 따라 올 것이다.

 

[하드웨어적인 변화]

제주항공이 직원들을 위해 가림막을 설치해 '안심 체크인' 카운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제주항공은 셀프 바코드 인식과 좌석 위치별 순차 탑승등을 도입하기도 했다. 

 


인천공항은 발열 체크 로봇을 도입했다.

이상 발열 감지시 해당 항공사에 사전 공유를 해주고, 손 소독제 까지 뿌려준다.

올 하반기에는 마스크 착용 여부를 감지하는 로봇 까지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아래와 같이 발열체크 키오스크 이용시 발열이 날 경우 경고음을 발생시킨다. 사전에 열이 나는 사람은 여행을 갈 수 없다는 이야기다.


유나이티드 항공도 체크인 카운터에서 승객 셀프 체크인 기기를 설치 했다.

개별 고객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는 형태의 기기다. 


이제는 변화가 일상이 되는 시기가 되고 있다. 기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며, 항공기 탑승 전에는 본인의 건강상태 이상 유무를 체크 해야한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탑승시에는 뒷 자석부터 탑승하는 에티켓이 시작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얼마전 "Back to Front"라는 존 보딩 방식을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현재 나타나는 변화들은 하드웨어적인 조치의 일환이다. 다음은 소프트 웨어의 변화가 될것이다. 소프트 웨어의 변화는 바로 디지털 화다.

 

[소프트 웨어 변화]

"소프트 웨어의 변화는 미래의 승리자를 결정하는 키가 될 것이다."

항공사들은 디지털화로 인해 더 많은 효율화를 만들어 낼 것이다.

싱가포르 항공은 최근 동영상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고객들에게 싱가포르항공 앱을 이용해 체크인을 하라고 알렸다." 이미 있었던 기술이지만 고객들에게 그 기술을 사용하게끔 만들고 숙달을 하게 하는 과정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 시기는 반 강제적으로 고객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시킬 수 있는 시기가 됐다. 이 경험을 통해 효율화 및 고객데이터 관리가 가능해 질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항공사들에게는 굉장히 어렵고 힘든 시기임이 분명하다. 사라남지 못하는 항공사가 나타 날 수도 있고, 그 과정에서 많은 아픔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살아 남는 항공사들은 더욱 효율적이고 강해 질 것이다. 그리고 그 성장의 키는 바로 디지털 기술이 될 것이다. 

성공의 키가 되는 부분에 대한 생각은 예전에 작성했던 "플랫폼이 되는 항공사가 성공한다."에 나타나 있다.

 

글을 보시고 궁금한 사항이나 의견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댓글로 남겨주세요. : )

 

[같이 읽으면 좋은글]

2020/03/25 - [항공이야기] - 플랫폼이 되는 항공사가 성공한다.

 

플랫폼이 되는 항공사가 성공한다.

그렇다 우리는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속에 살고 있다. 고객은 항공권을 구매하고 공항에가서 항공기를 탑승하고 여행을 하다가 다시 항공기를 타고 공항에 도착해서 집으로 간다. 이 과

airtalks.tistory.com

앞으로 변화할 항공 여행의 모습은

youtu.be/ZFNUSYETdWc

 

 

반응형
저작자표시 변경금지 (새창열림)

'항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권 가격이 커피한잔? IATA가 말한 항공권 앞으로 정말 오를까?  (0) 2020.06.17
영국항공, 라이언에어, 이지젯 입국제한 조치 관련 정부에 소송  (0) 2020.06.16
싱가포르 항공 '언택트' 항공여행 가이드라인 발표  (0) 2020.06.09
포스트코로나 이후 바뀔 6가지 항공여행  (0) 2020.05.23
항공사들이 파산을 선택하는 이유  (0) 2020.04.21

댓글

이 글 공유하기

  • 구독하기

    구독하기

  • 카카오톡

    카카오톡

  • 라인

    라인

  • 트위터

    트위터

  • Facebook

    Facebook

  •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밴드

    밴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 Pocket

    Pocket

  • Evernote

    Evernote

다른 글

  • 항공권 가격이 커피한잔? IATA가 말한 항공권 앞으로 정말 오를까?

    항공권 가격이 커피한잔? IATA가 말한 항공권 앞으로 정말 오를까?

    2020.06.17
  • 영국항공, 라이언에어, 이지젯 입국제한 조치 관련 정부에 소송

    영국항공, 라이언에어, 이지젯 입국제한 조치 관련 정부에 소송

    2020.06.16
  • 싱가포르 항공 '언택트' 항공여행 가이드라인 발표

    싱가포르 항공 '언택트' 항공여행 가이드라인 발표

    2020.06.09
  • 포스트코로나 이후 바뀔 6가지 항공여행

    포스트코로나 이후 바뀔 6가지 항공여행

    2020.05.23
다른 글 더 둘러보기

정보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의 첫 페이지로 이동

검색

메뉴

  • 홈
  • 미디어로그

카테고리

  • 에어톡스(airtalks) (968)
    • 항공뉴스(속보) (10)
    • 에어톡스 뉴스레터 (639)
    • 항공이야기 (226)
    • 항공사 보도자료 (25)
    • 마케팅공부 (5)
    • 항공사소개 (9)
    • 레버리지Book (8)
    • 레버리지생각 (37)

최근 글

인기 글

댓글

공지사항

아카이브

태그

  • 에어톡스모닝항공뉴스
  • 에어톡스
  • 대한항공
  • 제주항공
  • 에어톡스항공뉴스
  • 항공뉴스
  • 국내항공뉴스
  • 항공사

나의 외부 링크

  • 에어톡스 페이스북
  • 모닝 항공뉴스 단톡방

정보

에어톡스의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항공사 직원들이 보는 에어톡스

에어톡스

블로그 구독하기

  • 구독하기
  • RSS 피드

방문자

  • 전체 방문자
  • 오늘
  • 어제

티스토리

  • 티스토리 홈
  • 이 블로그 관리하기
  • 글쓰기
Powered by Tistory / Kakao. © 에어톡스. Designed by Fraccino.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