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의 사고로 멈췄던, B737 맥스(MAX)가 다시 난다.
보잉이 미국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ion)과 함께 진행한 737 Max의 재운항 시험 비행을 잘 끝마쳤다.
3일간 진행된 FAA의 시험비행은 조종사와 엔지니어가 동행해 문제가 되었던 자동 실속 방지 시스템(MCAS : 조종특성향상시스템), 급강하 및 비상 착륙 시험 등을 진행했다.
이 시험 비행이후 FAA의 승인이 이루어 지면 B737 Max는 다시 운항이 재개될 수 있으며, 업계는 올 연말로 그 시기를 보고 있다.
737맥스는 2번의 사고로 인해 현재 15개월째 운항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전에도 많은 항공사들이 항공기를 도입했으나(고정비만 지출) 운항을 하지 못해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었다. 국내에는 이스타항공이 2대의 맥스를 보유중이다.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제주항공도 도입 계획이 예정되어 있다.
맥스는 차세대 항공기로 기존 항공기보다 연료효율성이 높고 운항거리가 길어 더 많은 지역까지 취항이 가능하다. LCC들이 많이 운영중인 B737-800 NG 기종과 비교하면 연료효율은 약 14% 정도 높고 운항거리는 5765km 에서 6570km로 더 길어지게 된다. 즉 새로운 취항지에 취항을 할 수 있게 되고 연료효율이 높아 비용도 적게드는 장점이 있다. 즉 LCC입장에서는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나타난 것이다.
다만 현재의 항공업계 시장상황으로 인해 운항이 허가되더라도 도입이 빠르게 될지는 미지수다. 이미 많은 항공사들이 이미 도입계약이 되어있는 항공기들의 주문 조차 취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잉 737 맥스 시험 비행 영상]
[B737 MAX 이미 도입한 항공사]
[B737 MAX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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