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중 항공사들의 2가지 마케팅 방법
항공사들은 최근 두가지 종류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하나는 세일즈성 캠페인이고 또다른 하나는 브랜드를 홍보하는 캠페인이다.
세일즈 캠페인은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는 캠페인이고 효과 측정이 비교적 쉽다. 해당 기간에 판매된 수치의 결과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번째 브랜드를 홍보하는 캠페인은 효과 측정이 다소 어렵다. 하지만 잘 만들어진 브랜드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이는 마법을 부린다.
각 마케팅 캠페인을 항공사가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자.
1. 세일즈 캠페인 : BNTL Buy Now and Travel Later
실제 항공사는 현금흐름이 좋은 비즈니스다. 미래의 좌석을 현재에 판매한다. 하지만 이런 현금흐름이 좋은 비즈니스는 급작스럽게 닥친 코로나 사태에서는 치명적이다. 현금은 들어오지만 만약 한꺼번에 고객들이 취소를 한다면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수요는 없는 상황이고 이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많은 항공사들이 수수료 면제 세일즈 캠페인을 실시 중이다.
에어아시아는 Flexibility for you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추가요금 없이 변경하거나 에어사이아에서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빅포인트로 전환하는 이벤트다.
미국의 사우스 웨스트 항공도 노 캔슬, 노 체인지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홍콩의 캐세이 퍼시픽도 무제한 변경가능 옵션 항공권 판매를 진행중이다.
국내항공사
진에어 수수료 면제 캠페인
대한항공의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예약 변경 수수료 면제
제주항공의 안심항공권 프로모션
세일즈 캠페인은 현재 현금 유동성이 어려운 많은 항공사들이 이 시기를 타계하기 위한 방법이다.
에어사이의 프로모션 중 에어사이아의 빅포인트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아이디어는 향후 해당고객이 에어아시아를 이용할 수 밖에 없기에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한다.
번외로 최근 플라이 강원은 인피니티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바로 무제한 항공권이다. 해당 항공권은 주중 무제한, 주말, 극성수기 까지 포함되며 국내선, 국제선 전 노선이다. 현재 플라이강원이 취항하는 노선은 제주, 타이베이, 클락이지만 향후 취항 노선인 타이중, 까오슝, 마닐라, 하노이, 호치만, 홍콩, 나리타, 오사카, 중국까지 이번 항공권을 구매하면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플라이강원이 굉장한 유동성 위기임을 반증하는 프로모션이다.
2. 브랜드 캠페인
이 시기에도 각 회사 마케터들은 회사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고 기존의 방식대로 단 방향적인 소통은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 있기에 현재의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이 시기에 고객의 마음을 얻으면 안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선택 아닐까?
A. 사회 거리두기 캠페인을 브랜드에 활용하여 홍보하는 방식
최근 야놀자가 브랜드 로고를 아래와 같이 변경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로고에 적용해 알리는 캠페인이다. 공적인 캠페인을 브랜드 로고에 넣어 활용하는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다.
이미 해외에서 공식적으로는 아니지만 여러 브랜드로고를 아래와 같이 리 디자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대한 인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시키는 홍보가 진행중이다.
하지만 야놀자의 경우는 공식 소셜계정에 해당 로고를 업로드를 했다. 야놀자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숙박, 여행 등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만 이런 캠페인으로 다시 한번 많은 사람들에게 야놀자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 감성까지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위와 같은 캠페인도 어느정도 현재의 상황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며 브랜드까지 인식시킬 수 있기에 매력적인 캠페인이라 생각된다.
B. 고객과 함께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
사우스웨스트 항공 또한 비가온 뒤 뜬 무지개 사진을 올리며, 이 시기를 희망을 가지고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던졌다. 해당 게시물은 현재 좋아요 1.4만, 공유 1400회 이다.
제주항공에서는 해외에서 아래와 같은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Keep safe and Hope you stay in healthy" 해외 국기 이미지를 이용하여, 함께 이시기를 극복해 나가자는 의미의 캠페인이다. 해당 게시물은 현재 좋아요 2.6만개, 공유 1200개를 기록중이다.
이런 캠페인은 고객에게 간접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며, 고객과 브랜드가 상호 공감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의 좋아요와 공유수가 많은 고객들이 이 캠페인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많은 항공사들이 이런 시기에도 위와 같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미래를 준비중이다.
수요는 전혀 없고, 암흑같은 시장 상황이지만 그래도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할 일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가만이 있는다고 변하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에어톡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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