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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이 이르면 다음주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증자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민간항공 역사상 전무후무한 '빅딜'이 될 전망이다.

 

딜 구조는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을 받은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식이 될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정점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수천억원을 투입하면 한진칼이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 30.77%를 사들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으로 딜이 진행되면 현재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이 산업은행을 우군으로 얻어 경영권 확보에도 유리하게 된다. 이러한 뉴스에 조원태 회장가 맞서고 있는 3자연합(KGCI 강성부 펀드)는 반기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강성부 펀드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기존 대주주(조원태 회장)가 있는데 산은이 대한항공도 아닌 한진칼 증자에 들어오는 게 말이 안된다" "경영권 분쟁 중에는 3자배정 증자를 못하는 게 정설이다. 한진칼은 재무구조도 좋은데 법원도 3자배정 증자를 허가해주지 않을 것" 이라 말했다.

 

 

하지만 현재 시장상황만을 놓고 본다면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그나마 가능성이 높다. 조원태 회장 측에서도 정부의 지원 아래 경영권 방어 뿐 아니라 한번에 시장 점유율을 끌어 올릴 수 있는 긍정적인 시나리오다.

정부는 이르면 다음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산경장)를 개최해 이와 같은 방식의 인수 구조를 확정할 예정이다. 두 회사를 합치면 매출 15조원이 넘는 대형 항공사가 탄생한다. 항공기 보유 대수면에서도 글로벌 톱 클래스에 오른다.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바로 독과점 이슈다.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공정거래위원회는 결합한 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으면 경쟁을 제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결합 외에는 회생할 수 없다는 점을 입증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만약 인수가 확정된다면 이후에는 국내 항공시장에 굉장한 변화가 몰아 닥칠 것이다.

한진 계열 항공사가 대한항공,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5개 회사가 되며 항공기 대수만 320여대가 된다. 단순히 항공기 운영 비중만 보게 되도 78% 수준이다.

이후에는 노선 통폐합 인력 구조조정, 항공기 비즈니스 구조 재편 등이 예상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경영 효율화, 운영효율화의 일환으로 많은 인력이 구조조정 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독립형 LCC(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또한 시장 경쟁력에서 밀려 경영환경이 더욱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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