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시아나, 이스타항공은 무급휴직을 할까?
최근 국내 항공사들이 고정비 중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고용 유지 휴직, 근무일 단축, 무급 휴직등을 실시 중이다.
단축근무 : 근무일을 단축함으로서 회사는 인건비를 줄인다. 주 2회근무, 주3회 근무, 시간 단축 등이 있다.
무급휴직 : 말그대로 돈을 안주고 쉬는 것이다.
고용유지휴직 : 정부에서 일정 지원금을 받고 해당 지원금으로 임직원의 급여를 제공하며 휴직을 유지하는 형태다.
몇몇 회사는 선택의 옵션 중에 고용유지 휴직이란 옵션이 있는 반면, 이스타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없다.
이유는 바로 인력 구조조정이다.
고용유지 휴직이란 말 그대로 고용을 유지하며 휴직을 실시하는 것이다. 또한 유급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1인당 한달에 최대 198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해 주고, 나머지 잔여분은 회사가 부담을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정부가 비용을 보존을 해주기 때문에 항공사는 인력 구조조정 없이 인건비를 절감하면서 인력을 유지할 수 있다. 해당 지원금을 받는 동안에는 '희망퇴직', '정리해고'등의 조치를 할 수 없다.
그래서 아시아나항공과 이스타항공은 고용유지휴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현대산업개발에 매각진행중이며,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에 매각을 진행중이다. 매각 진행 전 구조조정을 실시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는것이라 생각된다.
즉 임직원들은 단축근무나 무급휴직을 실시하며 인건비 절감에 반 강제적인 동참을 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 안타까운점은 이후 사태가 안정화가 되지 않으면, 단축근무와 무급휴직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희망퇴직과 정리해고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인원 300명의 정리해고 안을 발표했고, 희망 퇴직자를 받고 있는 중이다. 또한 아시아나항공도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그럼 다른 항공사들은 어떨까?
현재까지는 정부에서 어느 정도 지원을 통해 고용 유지 휴직을 하고 있는 단계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정부가 언제까지나 지원금을 주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면 각 회사들은 정부의 지원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나름의 인건비 절감안을 강구할 것이다.
회사는 따듯한 보금자리 같지만 전혀 따듯한 곳이 아니다. 돈을 벌기 위한 공간이다. '나'라는 사람은 철저하게 그 안에 필요에 의해 소속되어 있는 것이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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