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항공기 비교)에어프레미아 787 드림라이너 vs 아시아나 A350-900
에어프레미아 787 드림라이너 vs 아시아나 A350-900(차세대 항공기 비교)
기본 스펙 비교
두 항공기는 중장거리 노선 차세대 항공기 기종입니다.
운항거리가 10000Km 이상으로 우리나라에서 유럽, 미주, 호주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최대 비행 가능 시간은 16시간 정도 됩니다.
중장거리 노선에 적합한 항공기이기 때문에 기내 인테리어 또한 중요한데요, 국내 항공사들 중에는 대한항공이 B787-9 드림라이너를 10대 운영중이며, 신생 항공사인 에어프레미아가 B787-9항공기를 도입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A350-900 13대 항공기를 운영중입니다.
두 항공기는 각각 얼마나 팔렸을까?
보잉에 따르면 2020년 7월 까지 B787 드림라이너는 총 1510대 판매되었으며, 972대가 도입이 완료 되었습니다.
반면 A350 항공기는 930대가 판매되었으며 약 370대가 항공사에 도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항공기를 판매한 시작 시점이 다르기에 B787은 2011년 도입 시작, A350은 2014년 도입이 시작 되었기에
총 숫자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항공시장에서는 B787 드림라이너의 인기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항공기의 기내 인테리어 모습은?
에어프레미아는 프리미엄이코노미와 이코노미를 적절히 분배해 놓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즈니스 좌석을 28석 운영하여 해당 좌석의 피치를 넓게 가져감으로서 상대적으로 프리미엄 이코노미와 이코노미의 피치(앞뒤간격)이 에어프레미아보다 좁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피치를 보면 아시겠지만 에어프레미아의 이코노미 35인치와 아시아나항공의 프리미엄 이코노미좌석의 피치 36인치가 거의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프레미아 보잉 787 드림라이너
1) 좌석 : 좌석수 309석 프리미엄 이코노미 56석(피치 : 42인치) / 이코노미 253석( 피치 : 35인치)
2) 기내 모습
이코노미 253석( 피치 : 35인치)
프리미엄 이코노미 56석(피치 : 42인치)
A350-900 아시아나 항공(13대 운영중)
1) 좌석
2) 기내 인테리어
이코노미 247석(피치 32~33인치)
프리미엄 이코노미 36석(피치 : 36인치)
비즈니스 28석(피치 : 77인치)
두 항공기의 가격은?
두 항공기의 가격은 약 3900억원~4400억원정도로 판매됩니다. 다만 해당 가격은 리스트 가격이며 구매 조건은 항공사들마다 협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구매할것인지, 임대할 것인지, 금융리스를 할것인지 항공사별 자금 여력과 전략에 따라 매달 내는 비용은 달라집니다. 보통 자금 여력이 있는 항공사들은 대량계약을 통해 저렴한 조건으로 계약을 합니다.
싱가포르 항공이 싱가포르-인천 노선에 A350-900 기종과 B787-10 기종을 운영하며 효율성에 대한 검증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두 항공기를 비교해 본 결과 연료 효율성과 더 많은 승객을 나른 항공기는 B787-10 항공기 였습니다.
아래 표를 보더라도 드림라이너가 연료 효율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항공사에서 항공기를 운영하는 것은 여러 비용과 인력운영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단순 비교로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항공사들이 새로운 기종을 도입하는 것은 새로운 기종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새 비행기를 도입하면 정비비 뿐 아니라 연료 효율성이 높아져 비용 상대적으로 적게 듭니다. 이는 고정비를 절감하여 회사의 이익을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새로운 항공기는 더 편안한 인테리어를 통해 더 좋은 여행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이 향후 A380기종과 B747기종을 퇴역시키겠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앞으로 이 두 모델이 중장거리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차세대 항공기 기종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02.14 - [항공이야기] - 대한항공이 신규 도입한 B737-8 항공기 티웨이 진에어도?
2021.08.07 - [항공이야기] - 새로운 게임체인저 B737 Max 가 온다.
2022.02.13 - [항공이야기] - 싱가포르항공의 B737-800 비즈니스 클라쓰
매일 아침(월~금) 항공뉴스를 공유해 드리는 에어톡스 단톡방에 참여해 주세요.
* 에어톡스 페이스북 : www.facebook.com/Airtrends
* 에어톡스 문의 : leverageaero@gmail.com
* 항공뉴스에어톡스 단톡방 (비밀번호 문의 : leverageaero@gmail.com) : https://open.kakao.com/o/gEd0XLDc
'항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폼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 항공사 (0) | 2020.07.14 |
---|---|
MIT 연구 결과..항공기 중간좌석을 비우지 않으면 사망률은 2배? (0) | 2020.07.14 |
한중 하늘길이 열리고 있다 주 10회->20회 증대 (0) | 2020.07.12 |
자금 확보에 안간힘 알짜 사업 매각부터 '프리패스' 항공권까지 (0) | 2020.07.12 |
2020년 상반기 항공 여객 '반토막' 수요회복은? (0) | 2020.07.12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유니폼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 항공사
유니폼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 항공사
2020.07.14 -
MIT 연구 결과..항공기 중간좌석을 비우지 않으면 사망률은 2배?
MIT 연구 결과..항공기 중간좌석을 비우지 않으면 사망률은 2배?
2020.07.14 -
한중 하늘길이 열리고 있다 주 10회->20회 증대
한중 하늘길이 열리고 있다 주 10회->20회 증대
2020.07.12 -
자금 확보에 안간힘 알짜 사업 매각부터 '프리패스' 항공권까지
자금 확보에 안간힘 알짜 사업 매각부터 '프리패스' 항공권까지
2020.07.12